• 02.514.7786
  • ucert@ucert.co.kr
제목 中 정부 “IT커뮤니티·토론·게임·SNS 사이트 이용자 정보 유출 확인”
구분 보안공지
내용

[보안뉴스 온기홍=중국 베이징] 최근 중국 최대 IT와 토론 커뮤니티들이 해커 공격을 받아 이용자 개인정보가 유출됐으며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어와 게임·소셜네트워크·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이용자 비밀번호도 일부 인터넷에 유통된 것으로 공식 확인됐다.

중국 국무원 산하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이하 판공실)은 지난 12월 말 유명 인터넷 사이트들의 이용자 비밀번호 등이 유출됐다는 보도 또는 의혹이 재기된 이후 관련 조사를 벌인 결과 이 같이 확인됐다고 10일 밝혔다.

먼저 지난 달 21일 공개된 중국 최대 소프트웨어(S/W) 개발자 온라인 커뮤니티인 ‘중국 소프트웨어 개발 네트워크(CSDN)’와 토론 사이트인 톈야스취에 대한 해커 공격 사건과 관련해 두 사이트는 2009년 이전에 침입을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두 사이트 이용자의 데이터 누출은 2년 전에 이뤄졌지만 최근에는 공격을 받지 않았다고 판공실은 밝혔다.

조사 결과 네티즌 쉬(19세) 모는 자신을 과시할 목적으로 지난해 12월 4일 중국 인터넷 정보사이트 우윈망에 CSDN 등의 이용자 비밀번호가 누출됐다는 글과 함께 누출된 데이터의 캡처 화면을 올렸다. 공안 기관은 쉬 모에게 ‘훈계’ 조치를 하고 두 사이트 침입 사건의 주동자 색출을 위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기사전문보기]

유서트 SNS